육아/육아건강

(HSP) 섬세하고 감수성 강하고 예민한 사람, 아동에 대한 대처법

편집장 마이클 2023. 9. 6. 12:54
반응형

'생각이 너무 많은가?' '너무 감정기복이 심한가?'라고, 자기 자신이 아이에 대해 느낄 때가 있을까요? 상냥하고, 잘 알아차리는 것은 좋지만, 실은 사람과의 관계가 서툴러서 피곤하기 쉽다는 고민이 있는 경우, 어쩌면 'HSP'의 특징에 맞을지도 모릅니다. 이번에는, 최근 널리 알려지게 된 HSP에 대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HSP는 어떤걸까? 질병과의 차이와 안고 있는 위험은?

2. HSP의 4가지 특징

3. 혹시 HSP? 가능성을 탐구하는 23개의 질문

4. 자신이 HSP라면 괴로움을 줄이고, 생활하기 편해지는 3가지 요령

5. 우리아이가 HSP라면? 편하게 대해주는 방법

6. 정리

 

1. HSP는 어떤 걸까? 질병과의 차이와 안고 있는 위험은?


HSP

HSP란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 걸까요?

 

1-1 HSP의 정의


HSP란, Highly Sensitive Person의 약자입니다. 매우 섬세한 사람이라는 의미로, 미국의 심리학자, 일레인 N. 아론 박사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5명 중1명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1-2 병이 아니라, 심리적인 개념


HSP는 심리적인 개념으로, 의학적 진단명이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 '자신이 HSP가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HSP의 특징은 불안신경증이나 발달장애와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차이에 대해 설명해주거나, 상잠, 치료를 해주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3 살기 힘들어서,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일도 있습니다


다양한 장면에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 버리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살기 어렵게 이어져, 스트레스를 쌓기 쉽다고 생각됩니다. 고민이나 피로를 너무 많이 쌓이게 하면, 우울등 등의 이차적인 증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HSP의 4가지 특징


HSP의 4가지특징

그럼, HSP의 특징이나 스트레스를 쌓기 쉬운 상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론 박사에 따르면, HSP의 구체적인 특징으로, 다음의 4가지가 꼽힌다고 합니다.

 

◎ Depth of prosessing (처리의 깊이)

 

하나의 자극에 대해, 사물을 더 넓고 깊이 이해하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기능성을 깨닫고, 본질은 간파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너무 많이 생각하여 피곤하거나, 행동으로 좀처럼 옮길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 Overstimulated (자극을 받기 쉬움 )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장소 등에서, 많은 자극에 노출되는 것이 서투릅니다. 깜짝 놀라는 순간에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 때문에, 친한 친구와 함께라고 해도 기분이 처지거나 지치기 쉽습니다. 지나가는 한마디를 계속 신경쓰는 등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일이 많습니다

 

◎ Emotional reactivity and high Empathy (감정적 반응과 높은 공감력)

 

공감을 과장하는 신경세포 , 일반적인 사람보다 미러뉴런의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마을을 헤아리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뉴스나 영화 등에서 슬픈장면이나 잔혹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자신의 일처럼 우울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Sensitivity to Subtleties (소소한 것에 대한 캐치력)

 

소리나 향,감촉 등을 민감하게 알아차립니다. 작은 변화를 알아차린다는 점은 좋지만, 너무 신경 쓰이는 것이 많아서 집중력이 저하되고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혹시 HSP? 가능성을 탐구하는 23개의 질문


HSP 체크 리스트

HSP의 특징을 알고 '나랑 어떤 게 맞을가"라고 생각한 분도 계실 겁니다. 그 정도를 확인해 줄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해당하는 경우는 'YES'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NO'라고 체크해보세요

 

  1. 주위의 미묘한 변화를 잘 알아차리는 편이다.
  2. 타인의 기분에 내가 동화되는 경우가 많다.
  3. 통증에 매우 민감하다.
  4. 바쁜 날들이 계속되면, 자극에서 벗어날수 있는 혼자만의 장소로 도망치고 싶어진다.
  5. 커피를 마시면 바로 잠을 잘수 없게 된다.
  6. 밝은 빛이나 강한 향, 사이렌 소리 등에 압도되기 쉽다.
  7. 상상력이 풍부하고, 공상에 빠져들기 쉽다.
  8. 소음에 민감하다
  9.  미술리나 음악에 깊은 감동을 받는다.
  10. 타인에 대해, 매우 양심적이다.
  11. 사소한 것에 매우 깜짝 놀란다.
  12. 단기간에 많은 일을 해야 하게 되면 혼란스러워진다.
  13. 사람이 무언가로 불쾌감을 느끼고 있을때, 그 사람이 무엇을 워하는지 바로 깨닫는다.
  14. 한 번에 많은 것을 브탁받는 것을 피하고 싶다.
  15. 실수를 하거나, 물건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항상 체크하고 있다.
  16. 폭력적인 표현이 있는 영화나 TV는 보지 않는다.
  17. 공복이 되면,집중할수 없다든가 기분이 나빠지는 강한 반응이 일어난다.
  18. 생활에 변화가 있으면 혼란스러워서,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린다.
  19. 섬세한 향기나 맛,소리, 음악을 좋아한다.
  20. 동요하는 상화을 피하는 것을 일상생활에서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21. 뭔가를 할때, 경쟁 당하거나 관찰당하면, 긴장하고, 실력을 발휘 할 수 없게 된다.
  22. 어렸을 때,부모나 교사에게 '민감하다'고 들어봤다.

YES가 12개이상 있으면 HSP일 가능성이 있습니다.12개 이하라도, 그 정도가 매우 강하거나 위의 4가지 특징이 있다면 HSP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HSP는 의학적 근거나 진단 기준이 있는 개념은 아닙니다. HSP와 자기 판단해 버리는 것은, 유사성이 있는 다른 정신 질환이나 장애 등에 대한 대응을 간과해 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일상생화에 문제가 있는 분은, 의료기관의 진찰도 검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자신이 HSP라면 괴로움을 줄이고, 생활하기 편해지는 3가지 요령


HSP는 타고난 개성, 기질이지 병은 아니지만, 그 특징의 정도에 따라서는 강한 스트레스나 고민이 될 수있습니다. 자신이 HSP인 경우에, 아래와 같은 점에 주의 해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4-1 혼자만의 시간을 소중히 가진다


HSP인 사람은 많은 장면에서 자극을 받기 쉬우므로, 예정을 세울때믄 미리, 혼자가 될 수있는 시간이나 장소를  만들어놓도록 해보세요. 제대로 수면과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투른 장소난 사람과는 굳이 걸를 두는 선택도, 때로는 중요합니다.

 

4-2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지킨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야외를 잘못가더라도, 꼭 가야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핸드폰이나, 귀마개,마스크,선글라스 등을 사용하여 받는 자극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몸에 붙일 옷이나 소품도 안심할수 있는 소재로 고르도록 해보세요. 자신에게 직접관계가 없는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공감 하려 하지 말고, '조금은 무둑뚝할 정도라도 괜찮아'라고 생각하고 행동해 보세요.

 

4-3 자기 자신에 대해 제대로 된 이해


HSP는, 사물을 깊이 이해할 수있는 한편, 스트레스에는 약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 특징을 근거로, 너무 신경쓰는 성격이 나쁘다는 오해로 자존감이 낮아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경우의 다라서는 HSP임을 주위에 전달함으로써 지내기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5. 우리아이가 HSP라면? 편하게 대해주는 방법


그럼 아이가 HSP였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5-1 HSP임을 이해하고 접한다


섬세함 때문에 삶의 괴로움을 안고 있는 사람은, 주위에서 올바르게 이해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곤란한 일의 내용이나 호고나 불안 신경증이나 발달장애의 증상과 비슷해서 구별이 어려울 때는, 만약을 위해 의료기관에 상담하는 것도 염두해 두세요. 의학적 진단이 되지 않고 HSP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그 특성에 대해 먼저 이해를 깊게 해 주세요.

 

5-2 성격이나 노력 부족을 탓하지 않는다


HSP는 타고난 기질이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이나 의지의 힘으로 어떻게든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섬세하다는 것을 본인의 성격이나 사고 방식 때문이라고 해서, 참게 하거나 바꾸게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서투른 상황이나 너무 강한 자극에서 벗어나는 것과, 안심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이나 휴깃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재로 대하도록 하세요.

 

5-3 장점은 장점으로 본다


HSP 아이는 섬세하고 피곤하기 쉽고, 대인관계에서도 스트레스를 받기 쉽지만, 한편으로는 신중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고 타인에게 상냥한 면이 있어, 그것은 장점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상력이 풍부하고 사물을 깊이 이해하려고 하는 것도, 헛수고라고 너무 많이 생각하는 것이라고 단정하지 마세요. 예술작품에 친숙하고 사색을 깊게 하는 것이나, 혼자만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는 의지가 존중됨으로써 본인의 스트레스가 경감될 것입니다.

 

HSP의 특징을 가진 아이를 HSC(Highly Sensutive Child)라고 합니다. 그 특징은 hsp와 같고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유아라면 자주 울거나, 집단 생활을 잘 못하거나 해서 어른이 걱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감수성이 풍부하고 사물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 아이다움으로 인정하고, 자존감을 낮추지 않도록 대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