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아건강

이유식 단백질의 적정량 그리고 주의점 추천 식재료까지

편집장 마이클 2023. 8. 25. 10:45
반응형

이유식이 시작되어, 죽이나 야채에 익숙해진 이유식 초기 그리고 후반 부터 단백질을 시작합니다. 단백질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단백질 진행 방법이나 주의점, 종류나 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단백질은 언제부터 섭취해도 괜찮을까?

2. 단백질 기준량이나 주의점

3.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추천 식재료

4.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추천 레시피

5. 정리

 

1. 단백질은 언제부터 섭취해도 괜찮을까?


이유식 단백질

단백질은 이유 초기 부터 시작할 수있습니다. 죽이나 야채에 익숙해지면 한 스푼씩 시작해 보세요

 

1-1 이유식의 초기부터 단계적으로 섭취하세요


단백질은 아기의 성장에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이유 초기에는 아직 모유,우유로부터의 영양이 주를 이루지만, 죽,야채와 함께 담백질을 섭취해 나갑니다.

 

처음에는 소량의 두부나 흰살생선으로 시작합니다. 이유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서서히 계란이나 지방이 적은 닥고기 등의 육료나 생선의 종류도 늘려갑니다.

 

1-2 처음에는 '두부'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


이유식 두부

첫 단백질에는, 부드럽고 조리도 하기 쉬운 두부를 추천합니다. 삶은 두부를 으깨서 매끄럽게 하고, 소량을 죽 등에 섞어줍니다. 단, 알레르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1-3 알레르기에는 세심한 주의를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알레르겐'은, 주로 단백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아기의 음식 알레르기 원인 물질은, 계란,우유,밀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계란이나 우유는 질이 좋은 단백질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섭취하고 싶은 영양 중 하나이기도합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걱정 되기 때문에, 계란이나 유제품 드의 단백질을 피하고 싶다는 마음은 이햐하지만, 제대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류의 시작을 늦춰도, 알레르기 예방 효과는 없으니, 아기의 컨디션이 좋은 날에 한 숟가락씩 시작해서 모습을 지켜좌주세요. 별 문제가 없으면 조금씩 늘려가서, 제대로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알레르기는 언제 일어날지 모릅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기 판단을 하지 말고, 병원의 진찰을 받으세요.

 

2. 단백질 기준량이나 주의점


이유식 단계마다 기준량이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미숙한 아기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양을 살펴보겠습니다.

 

2-1 시기에 따른 필요량은 다릅니다


이유 중기부터 식재료마다 1회당 기준량이(g:그램)로 기재되어 있습니다(이유 초기는 한 숟가락부터 시작하여 이유식에 익숙해지는 것이 목표이므로, 기준량은 설정 되어 있지 앟습니다) 그날의 메뉴에 맞춰 식재료를 골라 보세요

 

식재료는 1종류라도 좋고, 여러 종류를 합쳐서 1회분의 단백질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예: 이유 후기: 생선(10g:1회 2/3)과 두부(15g:1회의1/3)를 합쳐서 일식으로 먹는다

 

 

  이유초기 이유중기 이유후기 이유완료기
생선 - 10~15g 15g 15~20g
고기 - 10~15g 15g 15~20g
두부 - 30~40g 15g 50~55g
달걀 - 노른자만 1
전체 1/3
전체 1/2 전체1/2~2/3

양의 기준

  • 생선: 회1조각=15g정도
  • 고기:다진고기 1큰술=15g정도
  • 두부:2cm 각1개 =10g정도

 

2-2 기준량을 확인하세요


 

이유식도 가능한 한 균형있게 하고 싶지만, 균형을 잡기 위한 것이 기준량입니다.

 

예를 들어, 한끼에 단백질을 많이 먹어도, 두기째는 조금 줄이는 등 하루 안에 조정할 수 있으면 괜찮고, 어제는 단백질을 거의 섭취하지 않았네..라고 할 때는 전후의 날에 조정해도 괜찮습니다.

기준량을 다소 의식하면서, 조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3 너무 많이 섭취하는건 ?


소화기능이 미숙한 아기는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중 증가가 커지거나, 내장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당질,단백질의 적당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 고기만 있는 일이 없도록 곡류나 채소류도 섭취하도록하세요.

 

3.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추천 식재료


이유식에 사용하기 좋은 단골 식재료를 소개합니다.

 

3-1 닭고기 가슴살


닭고기는 이유식으로도 사용하기 편한 고기입니다. 사용부위는 닭가슴살이 지방도 적고 추천. 삶아 먹기 좋은 형태로 조리해서 사용합니다. 퍽퍽해서 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갈아서 하거나, 감자 등으로 버무리면 촉촉해서 먹기 쉬워집니다.

이유 중기 이후에는 가슴살이나 껍질을 제외한 닭다리살 등도 사용할 수있습니다.

 

● 닭고기 알레르기에 대해서

 

닭고기는 알레르기 표시 권장 품목 중 하나이므로, 시작할 때는 한 스푼씩 또한, 계란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닭고기에도 알레르기가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3-2 계란


계란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고,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유 초기에는 굳게 삶은 달걀 노른자를 꺼내, 죽 등에 섞어 사용합니다. 노른자에 익숙해지면 전란을 볶은 달걀이나 얇게 구운 달걀로 하면 적당량을 나눠 먹기 쉽습니다.

 

● 달걀 알레르기에 대해서

 

계란은 유아기에 가장 많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재료료이기 때문에, 특히 신경을 스셔야 합니다. 계란 알레르기는 흰자의 알레르겐이 주된 원인입니다. 흰살 알레르기 성분은 충분한 가열로 약해지니, 제대로 조리를 하셔야합니다.

 

3-3 두부


이유 초기부터 사용할 수 있는 두부는 조리가 쉽고 편리합니다.

 

이유 초기에는 연두부가 매그럽고 사용하기 편합니다. 살짝 익힌 후에 사용하세요. 일반두부는 이유 후기 이후를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소분 팩도 있지만, 위생면을 고려하면 최대한 다 쓰도록 하세요.

 

● 두부 알레르기에 대해서

 

이유 초기부터 먹을 수있지만, 대두 알레르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스푼 정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4 흰살 생선


이유 초기부터 사용 할 수 있는 흰살 생선에는 도미,광어,멸치 등이 잇습니다. 외로 먹을 수있는 것은 신선하고, 한 조각이 대략 1~2호 분 정도라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 생선 알레르기에 대해서

 

생선 알레르기는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처음 생선을 먹을 때는 조금만 섭취 하게 하고 경과를 지켜보신후 진행하세요

 

4.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추천 레시피


간단하게 할수있는 단백질 레시피

 

4-1 두부 닭고기 계란 스크램블

■ 재료 (아기+성인2인분)

  1. 두부 30g
  2. 닭가슴살 40g
  3. 계란 1개
  4. 육수 200ml
  5. 마른 김 조금

■ 만드는 방법

  1. 두부를 5mm로 썬다
  2.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육수를 넣고, 닭가슴살을 넣고 끓여서, 익힌다
  4. 두부를 넣고 한 번에 끊여서 달걀을 풀고 달걀을 익힌다
  5. 마무리에에 마른 김을 뿌린다.

계란 가열이 약하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니, 제대로 가열, 육수에 달고기의 감칠맛이 나서 맛있습니다. 간장을 더하면 어른 식사에도!!

 

4-2 전자렌지 야채 진빵


■ 재료 (5~6개분량)

  1. 핫케이크 믹스 100g
  2. 우유 80ml
  3. 베이비 치즈 1개
  4. 믹스 베지터블 1큰술

■ 만드는 방법

  1. 베이비 치즈 7mm정도로 자른다.
  2. 볼에 핫케이크 믹스와 우유를 넣고 잘 섞는다.
  3. 1의 베이비 치즈, 믹스 베지터를 넣고, 잘 섞는다.
  4. 컵에 7분 정도 붓고, 전자레인지(600W)로 1분 반 정도 가열한다. 

배지터블 대신 시금치등도 추천합니다.

 

5. 정리


단백질은 처음 넉는 경우에는 알레르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량식 실시하는 것으로 상황을 살펴보세요.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식사의 변형도 늘어나실겁니다.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어른과 나누기 쉬워지거나 함께 먹을 수있는 메뉴도 늘어납니다. 아기와 함께 여러 종류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