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시기를 거쳐, 정신을 차려보니 아이는 생후 2개월. 이시기는 어는 정도 커지고, 어떤 성장을 볼수 있을까요?
생후 2개월부터 할 수있게 되는 것은? 여기에서는, 생후 2개월 아기의 발육이나 생활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1. 생후 2개월의 아기의 모습
1-1.신장,체중은 어느정도?
1-2 수유,우유의 양이나 횟수
1-3 변의 색,모양,횟수
2. 생후2개월 아기의수면
2-1 수면시간의 리듬
2-2 밤에 우는의 원인
2-3 옆드려자는 것 주의
3.생후 2개월에 할수 있게 되는 것들
3-1 물건을 눈으로 쫒아간다
3-2 손발을 활발헤게 움직인다
3-3 옹알이를 시작한다
3-4 침이나온다
4.생후 2개월의 아기와의 생활이나 놀이요령
4-1 아기와 노는 방법
4-2 아기와 산책
5. 정리
1. 생후 2개월의 아기의 모습
생후 2개월은, 바깥 생활에 익숙해지기 시작했을 무렵, 이 시기의 아기의 모습이나 발육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요즘 아기의 몸은, 뼈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통통하고 둥근 체형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목이나 발목의 수축에는, 큰 주름이 눈에 뜁니다. 성장에 따라, 조금식 근육도 따라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손발을 올리는 색션이 눈에 뜁니다. 밤을 잘때 손발을 허우적 거리는 아기도 있습니다.
이시기에는 얼굴 앞에 손을 가져와, 가만히 쳐다보는 동작이나 손가락을 빠는 모습니 자주 보이게 됩니다. 이것은, 손이나 송가락이 자기 자신의 신체의 일부라는 것을 실감하기 위한 중요한 동작입니다. 억지로 멈추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성장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1-1.신장,체중은 어느정도?
생후 2~3개월의 키는 남아 55~63cm 여아 53~61cm 체중은 남아 4~7kg, 여아 3~6kg입니다. 개인차 남녀차는 다소 있지만 ,체중이 평균 하루에 25g정도 증가하면 문제없습니다.
1-2 수유,우유의 양이나 횟수
입 주위의 근육이 발달헤 오는 생후 2개월 아기는, 모유응 마시는 것도 능숙해지고, 수유에 걸리는 시간도 점점 짧아집니다. 마시는 양은 신체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체중이 평균적으로 1일 25g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 같으면, 영앵은 충분하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수유 간격은 1시간~3시간 간격으로, 수유 횟수는, 1일 7~8회 이산, 또 원 할때 주세요. 개인차가 있지만, 1회 수유시간은 좌우 각10분 이상으로 30분을 넘지 안ㅎ도록 하세요, 모유를 한꺼번에 마실 수있게 되기 때문ㄴ에, 장시간 잠들어 주는 아기도 있을 겁니다. 4~5시간 정도 계속 자고 있어도, 억지로 깨워서 수유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와전 우유 양육의 경우에는, 우유에 기재되어 있는 양을 기준으로 진행하세요. 이 시기는 식욕이 왕성해서, 우유를 많이 원하게 되기도 합니다. 양에 관해서 불안이 있으면 검진시 병원과 상담하세요.
모유와 우유의 혼합에서 모유만으로 이행하는 경우에는 , 서서히 우유의 양을 줄여 나가세요. 생후 1개월~생후2개월 동안은, 아기의 체중을 주의 하면서 1일 우유 횟수를 1~2회 정도로 해서 상태를 확인하세요.
1-3 변의 색,모양,횟수
이 시기의 아기의 변의 상태는, 모유를 마시고 있는지 우유를 마시고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모유 수유의 경우에는, 부드러운 변이 나오고 1일 배변 욋수는 ,7~8회 정도입니다. 우유의 경우는, 약간 따딱한 변으로, 횟수도 1일 2~3회로 모유를 마시는 아이보다 적습니다.
다만, 배변 횟수에도 개인차가 있어, 하우에 1회,2~3일에 1회밖에 배변이 없는 아기도 있습니다. 배변 횟수보다도, 대변 자체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2. 생후 2개월 아기의수면
생후 2개월 아기의 수면시간은, 개인차는 있지만 1일당 14~20시간이 기준입니다. 이시기의 아기의 수면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2-1 수면시간의 리듬
생후 2개월이 되면, 수면 시간의 리듬이 서서히 따라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오전이나 오후중 하나만 자는 아기도 있고, 오전과 오후 모두 자고 있는 아기도 있습니다.
밤낮이 역전되고 있는 아기는, 수면 리듬의 안정을 촉진하기 위해 유연하고 기다려주는 생활을 해주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이나 낮에는 가능한 햇볕을 쬐도록 하고, 밤이 되면 방을 어둡게 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2-2 밤에 우는의 원인
생후 2개월부터는 밤에 자는 시간이 길어지는 한편, 밤에 울어서 좀처럼 잘 수없는 아기도 많아집니다.
밤울음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배가 고프거나, 쾌적한 수면환경이 방해받고 잇거나, 수면 사이클이 흐트러져 있는 등의 이유로, 밤 울음을 터드릴 수도 있습니다. 배가 고픈 경우에는, 수유해서 동복을 채워줍니다. 또한, 자기 전에 모유나 우유를 많이 마실 수있도록 수유 사이클을 재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방의 불빛이나 텔레비젼 소리 등의 자극에 의해 쾌적하게 잠들지 않을 가능성도, 아기가 자고 있는 방에서는 빛이나 소리응 내는 것은 지우고, 차분한 환경에서 재워주도록 하세요.
밤낮이 역전되어 수면 사이클이 흐트러진 상태는, 이시기의 아기에게 적지 않습니다. 밤과 낮에 정확한 균형을 만들어주세요.
2-3 옆드려자는 것 주의
이 시기에 뒤척이는 것은 아직 어렵지만, 뒤척일 수 있을것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있습니다. 거기서 주의하고 싶은 것이 엎드려 자는 것입니다. 장시간 엎드려 있는 상태면, 유아 돌연사 증후군나 질식 등 생명을 위협하는 사고의 원인입됩니다 아기가 자주 엎드려 버리는 경우에는, 충분히 주의해 주세요.
3. 생후 2개월에 할수 있게 되는 것들
이시기, 겉모습 이외에도, 오감의 발달오 여러가지를 할수 있게 되어, 행동면에서의 변화나 성장을 볼 수있습니다.
다음은 생후 2개월 경부터 할 수있게 되는 것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3-1 물건을 눈으로 쫒아간다
아기의 시력은 생후 3개월에 0.01정도입니다. 이것이, 생후 3개월이 되면 0.02~0.03전도 가지 발달합니다. 시력의 발달에 따라, 주위릐 물건에 흥미를 가지게 되소, 눈앞에서 뭔가가 움직이거나 하면 눈으로 쫓거나, 달래고 웃게 됩니다.
3-2 손발을 활발헤게 움직인다
이시기에는, 근육도 서서히 발달해가고, 운동하는 힘도 몸에 붙습니다. 손발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허둥지둥해서 이불을 발로 걷어차는 듯한 동작도 볼수 있습니다.
<모로반사>
3-3 옹알이를 시작한다
울기만 했던 아기가, 우는 것 이외에 목소리를 매게 되는 것도 이시기부터입니다. 기분이 좋을때 등 '아','쿠','푸'라는 소리를 내며, 이것을 옹아리라고 부릅니다. 옹알이를 시작하게 되면, 엄마와 마빠가 피드백을 해주는 것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3-4 침이나온다
표정이 풍부해져서 입을 움직이는 일도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군침이 도는 일도 많아져서 침이 많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
4.생후 2개월의 아기와의 생활이나 놀이요령
엄마나 아빠에게 존재를 알리는 시기, 자신 뿐만아니라 주위에 대해 흥미를 나타내게 됩니다. 적극적으로 놀이나 산책을 즐깁니다. 다음은, 생후 2개월의 아기와 노는 방법, 산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4-1 아기와 노는 방법
생후 2개월쯤 되면, 소리나 움직임에 님감해집니다. 장난감릏 준다면, 침대 머리나 눈앞에서 움직이는 장난감을 추천 합니다 컬러풀한 디자인의 스카프 등을 눈앞에서 팔랑팔랑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겁니다.
4-2 아기와 산책
산책을 즐기세요. 처음에는 5분정도의 담시간부터 시작해서, 서섯히 시간을 늘려갑니다. 날씨가 좋은날 오전이나 오후 이른 시간대 등에 산책을 해서, 아기에게 바깥 분위기를 느끼게 해주세요. 외출하는 것으로, 엄마도 기분이 상쾌해질겁니다.
단 외출시 병에 걸릴 위험이 있으미, 외출시에는 혼잡하지 않은 시간대를 선택하세요.
정리
생후 2개월의 아기는, 아직 목이 서지 않은 상태이지만, 겉모습은 씩씩합니다. 또한, 손발을 허둥지둥 움직이거나 표정이 풍부해지거나, 주위의 물건에 반응하는 등 감정을 내게 됩니다.
엄마도 아빠도 육아가 즐거워질 것입니다
'육아 > 육아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의 귀지 청소는 어떻게? 제거 어려운 귀지에 대한 대처법은? (0) | 2023.08.17 |
---|---|
모로반사? 움직임이나 시기,발생패턴,(간질과의 차이) (0) | 2023.08.16 |
아기 코막힘 원인과 즉시 도움되는 대처법 (0) | 2023.08.14 |
생후 1개월 아기의 특징은? 성장 기준, 자주있는 고민, 불안과 대처 완벽정리 (영아 돌연사증후군) (0) | 2023.08.14 |
아기의 표준 체중은? 신생아~1세 까지의 체중기준 (0) | 2023.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