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의 치료법에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우선은 안약으로 안압을 낮추는 방법 하지만 의외로 올바른 안약 사용법을 알고 있는 분들이 적습니다. 이번에는 녹내장 수술이나 올바른 안약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녹내장 검사와 치료법의 새로운 상식
2. 95%가 모르는 올바른 안약사용법
3.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녹내장을 개선
4. 40세 이상은 2년에 1회 검사
1. 녹내장 검사와 치료법의 새로운 상식
1-1 수술을 하면 잘 보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어
녹내장 수술을 해도 시야가 넓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눈이 뒹굴거리거나, 중심 시야가 부족하거나 하는일도 있습니다.
녹내장 수술은, 증상이 진행되고 있는 사람에게 하는 것.'실명을 어떻게든 막기 위한 수단'이라고 이해한 후에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부담이 적은 최신 수술법
비교적 간단하고,눈에 손상이 적은 수술법으로 알려진 것이 '최소 침습 녹내장 수술'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행해지며, 소요시간은 약 10분
1-3 녹내장인데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경우 있습니다
백내장은,하얗고 탁한 안구의 수정체를 얇은 인공 렌즈로 교환하는 수술로 개선하지만,이에 의해 방수의 흐름이 좋아지거나, 시신경의 부하가 경감됨으로써, 안압 상승을 줄일수 있습니다.
초기의 백내장도 받을 수 있고,수술 부담도 한 번에 끝납니다.
1-4 안약 수술,레이저 치료의 종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우선 안약으로 안압을 낮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이나 눈을 절개하지 않는 레이저 치료를 검토합니다.
녹내장의 타입이나 진행 상태에 따라 각각의 선택지는 다양하며, 부작용도 다릅니다.
2. 95%가 모르는 올바른 안약사용법
2-1 점 안하기 전 주의 사항
손을 잘 씻는다
우선은 손을 잘 씻고, 더러움이나 세균을 제거하고 청결하게 합니다.
안약 뚜껑은 용기 쪽 면을 아래에 주지 않습니다.
뚜껑의 용기 쪽 면이 테이블 등에 붙으면, 감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 손가락으로 아래 눈꺼풀을 당기면서 안약을 1방울 떨어뜨린다
점안구 끝이 속눈썹이나 안구에 닿으면,세균이 늘어나는 원인이 되므로, 맞지 않도록 주의하면서,안약을 한방울 떨어뜨립니다
[포인트] 한방울이면 충분합니다 많이 한다고 해도 효과가 오르지 않습니다.
● 안약을 넣은 후에는 눈을 감고 1분 정도, 눈시울(속눈썹이 난 곳 가장 끝)을 누른다.
눈가 끝을 누르고, 안약이 눈에서 흐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눈을 윙크하면, 눈물이 분비되어 안약이 흘러버리니 주의하세요.
3.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녹내장을 개선
3-1 생화습관의 새로운 상식,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세요
고기 등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이 녹내장에 걸리기 어렵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몸을 만드는 기본 구조가 약해지고, 시신경도 데미지를 받기 쉬워진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영양 밸런스는 유지하면서, 평소의 식사에 도입하도록 하세요.
3-2 백설탕,백미,밀가루를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당뇨병이 아니더라도, 혈당치가 높은 사람은 안압이 높아지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혈중 당분이 많으면, 혈관이나 혈류에 장애가 생기기 귀워지고, 시신경이 손상을 받기 쉬워집니다.
정제한 설탕이나 밀가루 외에,백미 등도 혈당을 올리기 쉬우므로 적게 .
3-3 수분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습니다
급격히 수분을 섭취하면, 안구 안의 술수의 양이 늘어나고, 안압이 올라가니 주의하세요.
단, 수분을 너무 적게 섭취하면 혈류가 나빠집니다.
'컵 1잔 정도의 물이라면 그냥 마셔도 됩니다. 500ML의 물이라면, 1~3시간 정도에 걸쳐 마시면 좋을 것입니다.
3-4 블루베리로는 낫지 않습니다
블루베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전신의 노화를 막는 작용은 있다고 할 수있지만, 녹내징을 치료하는 효과는 기대 할 수없습니다.
눈에 좋다고 하는 '루테인'은 눈 건강 전반에 추천하지만,'식품에 의지하는 것보다, 우선 안약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5 눈을 따뜻하게 해도 안압은 내려가지 않는다.
녹내장은 안약의 부작용으로 눈 표면이 거칠어지기 쉬우므로, 눈의 피로나 안구 건조증 개선을 위해서라면,눈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OK
'장소를 불문하고, 간편하게 눈을 따뜻하게 한다면 위 그림을 추천드립니다. 손바닥을 가볍게 10번 문질어서 컵 모양으로 해서 눈 주위를 감쌉니다.
3-6 금관악기 연주나 수영은 주의가 필요
트럼펫이나 색소폰 등의 금관악기는, 강하게 불어서 눈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녹내장 말기의 사람 등은 약간 주의가 필여합니다.
수영은 고글을 사용하면 착용시 조임에 의해 안압이 올라가는 일도 있습니다.
'고글은 되도록 크로, 압력이 집중되어 걸리지 않는 것을 선택'
3-7 걷기는 6~8KM, 약 20분이 효과적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혈류를 촉진하고 시신경의 손상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운동 습관이 있는 사람이 녹내장이 진행하기 어려운 것도 알고 있습니다.
'최소 주 1회, 가능하면 주 3회 30분 의 운동'
머리를 아레로 하는 요가 포즈 등은 아압을 올리므로 피해야합니다.
3-8 누워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면 안압이 올라간다
녹내장이 되어도 독서를 하는 것은 문제 없지만 앉은 자세로 읽으세요.
자면서 독서를 하면 안압이 올라가는 것을 알고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책의 글자를 읽기 어려운 경우는 문자나 판형이 큰 '대활자책'등을 추천합니다.
3-9 잘 때는 각도가 15도 정도 되는 베개를 선택
수면 중에는 반드시 안압이 높아집니다.
이것은 '누워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면 안압이 오른다와 마찬가지로, 몸이 눕으면 머리와 몸이 수평이 되기 때문에 수분이 머리 쪽으로 흐르고, 압력이 가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막으려면, 머리의 위치가 각도 15도 정도로 올라가는 베개를 사용
엎드려 자거나,눈이 베개에 닿거나 하면 안압이 올라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10 웨이트 트레이닝은 과하지 않게 합니다
격렬한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숨을 멈추고 실시하는 근력 트레이닝은, 무심코 힘이 들어와 안압이 급 격렬하게 올라갈 경우가 발생합니다.
녹내장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 1세트 10회 3세트 정도의 스쿼트,복근, 팔 굽혀펴기라면 특별히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튼튼한 혈관 만들기 '식초콩','초콩'의 만들기와 효능 (1) | 2023.09.20 |
---|---|
노화에 따른 근력저하와 잘못된 습관 '발바닥 통증' 셀프 체크 (0) | 2023.09.20 |
60대 후반 부터 발병률이 높아지는 파킨스병 발병 원인 하지만 치료도 가능 (0) | 2023.09.17 |
설사나 변비를 일으키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치료 방법 (1) | 2023.09.17 |
50세 이상 급증하는 대상포진 대책은 백신? (0) | 2023.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