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헬스

비타민제 고르는 방법의 포인트와 설명

편집장 마이클 2023. 7. 25. 10:36
반응형

여드름, 피부 트러블이나 어깨 결림 눈의 피로 구내염 등의 피로로 인한 증상은 대부분 비타민으로 인한 일일지 모릅니다. 생활 습관의 혼란으로 여양이 보충되지 않고, 몸의 피로감을 느낀다면 '비타민'부충을 하는 것도 선택지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상품에 따라 포함되는 성분의 종류아 양은 달라서, 어느것을 선택 할지 망설여지시죠?

 

그새서 이번에는 비타민 고르는 방법과의 포인트를 설명하려고합니다. 구입시 참고하세요.

 

목차

1. 비타민은 어떤걸까? 섭취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2. 보충제와 비타민의차이

3. 비타민 고르는 포인트

 

 

1. 비타민은 어떤걸까? 섭취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비타민이란, 인체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체내에서는 거의 합성 될 수없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의 섭취가필요합니다.

비타민은, 비타민 B,비타민을 포함한 수용성 비타민과 비타민A,E,D,K를 포함한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만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해도 큰 단점은 없습니다.

 

한편,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과잉증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범하게 식사를 하고 있을 뿐이라면,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타민이 부족하면 몸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사로 섭취가 부족한 사람은 비타민제나 보조제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비타민은 몸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어느것이든 부족하면, 피로가 되기 쉽다 등의 부진을 느끼기 쉬워집니다.

특정 비타민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균형적이게 보충하기를 권장합니다.

 

2. 보충제와 비타민의차이

비타민제와 보충제의 가장 큰 차이는, 분류되는 카테고리입니다. 비타민제는 의료현장에서 상용 되는 의약품이고, 보충제는 식품으로 분류 됩니다.

의약품은 배합된 성분의 효과를 강조하기 때문에, 치료나 에방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것이고, 보충제는 어디까지나 영양 보조식품의 위치입니다.

 

그 외 비타민중에는 흡수되기 쉬운 비타민이 배합되어있는 것,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한다면 성분 표시를 체크하거나 약사와 상담을 하시길 바랍니다.

 

3. 비타민 고르는 포인트

비타민을 고를 때 반드시 체크해 두면 좋을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비타민제를 선택할때는 의약품 표기가 있는 것이 필수입니다.

 

비타민제는, 보충제인 멀티비타민과는 달이, 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시판 되고 있는 비타민중에서도, 의약품 표시가 있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제1류 의약품'은 약사의 조언하에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제1류 의약품은 일반용 의약품으로써 상용실적이 적고,부작용을 동반할수 있기 때문에, 약사만 판매가 허가 되어 있습니다.

안전성상 특히 주의가 필요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니, 반드시 약사와 상담해서 구입하세요.

 

'제2류 의약품'은 간편하게 구입할수 있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2의약품은, 제1류 의약품만큼은 아니지만, 이쪽도 부작용을 동반 할수 있는 의약품으로분류된것입니다. 적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기약,해열진통제가 대부분이지만 복합비타민제도 해당되는 것이 있습니다.

약사뿐만 아니라 등록판매자도 판매할수 있는 상품이므로, 상담의 의무는 없지만 가능한 약사로부터 설명을 받은후 구입을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처음 비타민제를 구매한다면 '제3류의약품에서'

 

제3류 의약품은, 부작용 등 안전성상 다소의 주의는 필요하지만 비교적 리스크가 적다고 하는 의약품입니다.

대부분의 비타민제는 제3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간편하게 구입 할 수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제를 처음 고를 때는 제3 의약품으로 분류되는 것을 고르기 쉽습니다.

 

비타민은 복수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은 종합 비타민제로 시작해보세요.

 

비타민제는 크게 나누어 단독 비타민과 복합비타민인 종합비타민제 2종류입니다.

비타민중에는, 단독으로 보충해도 좀처럼 효과를 얻기 어렵고, 복수로 보충하는 것을 권장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사에 관련된 비타민B는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대사가 잘 되지 않게 되는 원인으로 이경우 여러 종류의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특정 비타민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경우에는, 단독 비타민제라도 좋지만, 질병을 완화할 목적으로 마신다면 종합비타민제를 추천합니다.

 

 

비타민 B군 외에도, 비타민C와 비타민X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맞춰, 비타민의 종류르 고르세요

 

비타민은 종류에따라 특징이나 기능이 다릅니다. 증상에 맞춰 잘 고르시길 바랍니다.

 

몸의 피로를 개선하고 싶은 사람은 비타민 B1을 선택 다이어트 중의 대사 활성화에도 좋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을 때는, 비타민B군 중에서도 특히 당 대사에 중요한 비타민 B1기반 의약룸을 선택하세요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에너지가 되는 당질이 잘 대사 되지 않고, 피로가 잘 풀리지 않게 됩니다. 또한 육체 피로시에는 특히 비타민 고비가 쉽고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므로 나른함을 느낀다면 꼭 보충해주세요

 

눈에서 오는 피로에는 비타민 B1,B2,B6,B12,E를 추천드립니다.

 

컴퓨터나 핸드폰의 사용으로 인한 눈의 통증이나 침침한, 몸 전체의 피로로 이어지는 경우 비타민 B군인 비타민B1,B2,B6,B12나 비타민E가 중요합니다.

 

비타민 B는 육체 피로에 크게 관련된 영양소이지만, 눈의 세포나 시신경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 개선에 꼭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E는 쌓인 피로 완화하는 혈액순환 촉진의 작용뿐만아니라 피로의 원인이라고 부리는 활성산소를 줄이는 황산화 작용의 역활도 합니다.

 

비타민E는 합성형보다는 천연형이 더 흡수되기가 쉽고 큰 효과를 기대할 수있습니다. 천연형은 토코페놀이 라 기제되어 있으니, 성분의표시를 확인하세요

 

피부트러블이 생기는 사람은 비타민B2,B6,C를 선택하세요.

 

여드름등의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기 위해 비타믽을 선택할대는 비타민B2,비타민 B6, 비타민 C를 배합한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2나 비타민B6는 피부 재생 주기를 촉신 시켜주고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분비를 제어하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도 마찬가지로 피지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있는 동시에, 색소 침착을 억제하는 작용도. 고운 피부를 목표로 하는 사람은 의식해서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는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만, 명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비타민C 가 부족하지 않은 사람이 필요이상으로 보충한다해도, 감기 예방의 기능은 기대할수 없습니다.

다만 비타민C가 부족하면 괴혈병,빈혈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제대로 보충하고 싶은 영양소인것은 사실입니다.

 

 

기미나 잡티가 신경스인다면 비타민C,비타민 E가 좋습니다.

 

피부의 기미,변색이 신경 쓰이는 사람은 조절이 필요합니다 피부의 대사 촉진에 관한 비타민C나 비타민E를 중점적으로 부충하세요.

이러한 성분은 턴오버를 촉진함으로써 항산화 작용까지 하기 때문에 기미의 원인이되는 활성산소의 제거를 기대할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그 외에도, 기미가 신경 쓰이는 경우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L-시스테인'이 배합 되어있는 상품도 꼭 체트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효과를 원한다면 음료, 지속성을 원한다면 알약을 추천드립니다.

 

알약 타입이든 음료타입이든 같은 양의 비타민이 배합되어 있으면 얻을 수있는 효과느 거의 바뀌지 않습니다. 다만 효과가 나타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몸의 상태 목적으로 선택하면 좋습니다.

알약은 일정기간 계속 섭취하면 오래 효과를 가질 수있습니다. 음료타입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것이 장점입니다.

음료타입은 대부분의 상품이 부작용의 위험성이 적은 의약품외입니다 액체는 흡수가빠르고 즉효성도 기대할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고민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